영양서비스의 원가절감을 위한 문헌적 검토(Systematic Review of Literature on the Cost-Effectiveness of Nutrition Services)
- 전문가 제언
-
□ 서구의 영양체계는 문화병(당뇨/고혈압/심장병/간경화/암)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먹여 병 주고 치료하는”(eating to be ill & therapeutic)사회가 되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현상이 국내에서도 장년층은 물론 청소년 계층으로 확대되고 있어 국민건강에 적신호가 되고 있다. 식의동원(食醫同源)이므로, 이런 문제는 먹는 문제에서 해결해야 근본적으로 정상화될 것이다.
□ 우리 식탁은 전통적으로 초식성이다. 곡류를 주식으로 하고, 여기에 갖가지 반찬이 곁들인다. 곡류가 3대 영양원이라면, 반찬류는 기능성을 제공한다. 반찬류는 대부분 야채나 발효식품이 주종을 이루는데 이러한 식단은 문화병을 방지할 뿐 아니라 치유까지 한다.
□ 한국식단은 전통적 식단을 현대화하여 문화병이 유발되지 않도록 새로운 건강식단으로 바꾸어야 한다. 소위 예방의학적 식단(preventive medication)을 구성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건강 지향적 식단의 설계와 검증은 물론이고 더불어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어야 한다.
□ 국민소득이 증가하면서, 환자용의 다양한 식단이 개발되고 있다. 질병에 따른 특수영양식으로부터 생식과 선식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많다. 장기간에 걸쳐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식이효과를 보여주는 실험적 증거들이 많을 때 세계화가 촉진될 것이다.
□ 식이효과에 대한 실험은 실험대상이 인간이므로 생체내 실험(in vivo)을 해야 한다. 규제된 식품을 먹고 활동을 규제받으면서, 대소변을 측정하여 질소출납(N-balance)을 산출하고, 운동별 호흡량을 측정하여 에너지대사율을 측정하고, 주기적 채혈로 생리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이러한 실험은 국민건강 차원에서 산업계․학계․연구계가 협력하여 계층과 분야별로 거국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Pavlovich, WD; Waters, H; Weller, W; Bass, EB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104(2)
- 잡지명
-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26~232
- 분석자
- 임*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