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가공의 최신기술(The front of automotive component manufacturing)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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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의 자동차 엔진은 고성능화에 추가하여 저연비, 저공해의 환경성능과 저원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어 엔진을 구성하고 있는 실린더의 내경가공 기술의 방향이 진원도와 원통도에 추가하여 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공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저 원가화를 이루기 위해 가공 사이클타임의 감소, 내경 치수의 안정화에 의한 관련부품의 삭감과 연마석의 수명연장 기술 등 모든 가용한 기술이 동원되고 있다.
□ 디젤엔진은 자동차 회사가 차량에 탑재된 디젤엔진에 다양한 최신기술을 적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디젤엔진의 새로운 연료분사 장치의 고성능화를 집중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 보급된 코먼레일식 고압연료 분사장치는 분사량을 고정도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분사 기본체에서 직접 연료의 유량을 미세하게 제어하며 분사장치의 미세한 작동을 위해서는 오리피스 홀의 고정도 가공이 필수적이다.
□ OHC 디젤엔진의 캠 샤프트는 과거에는 주조와 단조에 의해 제작된 단일 금속 가공품이었으나, 최근에는 경박단소화(輕薄短小化), 고성능화, 저원가화를 기하기 위하여 각종의 다른 재료를 복합사용하여 접합하여 경량의 캠 샤프트를 생산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주철, 강재, 알루미늄 합금 등의 기계가공시에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는 건식가공이 가능하여 졌다. 건식가공과 미량의 절삭유를 사용하는 반건식가공은 습식가공법에 비해 폐기물 발생이 없어 환경보호 효과가 크고, 쿨란트의 비산을 방지하여 작업환경개선이 가능하며, 쿨란트 장치를 제거할 수 있어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 표면처리 기술은 금속의 내식성을 향상시켜 외관뿐 만 아니라 기능의 향상도 기할 수 있어 현재는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엔진부품에 사용되는 표면처리 기술은 지구환경 보호차원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 배출가스 규제 등의 환경문제와 쾌적성, 안전성, 정비의 용이성 등 소비자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저자
- Toshinori KUNI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8(2)
- 잡지명
- 지립가공학회지(J59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7~87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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