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체험극장의 모션 설계(Motion Design on Simulation Ride)
- 전문가 제언
-
□ 미국의 Douglus Trambl의 시뮬레이션 라이드(simulation ride, 가상현실 체험극장)에 대한 기술적 공헌을 중심으로 인터액티브(interactive, 쌍방향 정보 통신) 기능과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해 설명하였다. 시뮬레이션 라이드에 인터액티브 기능을 부여한 체험극장은 1990년에 처음 등장한 이래 1999년에 이르기까지 일본에서 제작 및 수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나라에서는 그 유례가 없는 장치이다. 1999년 미국에서 Disney Quest라는 시설이 만들어져 공개 되었지만 거의 일본 제품과 유사한 것이었다.
□ 인간의 감각은 실로 둔하기 짝이 없다. 영화 속의 연속된 스틸 사진들의 움직임을 통하여 현실적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오감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주변 환경에 대하여 움직이지 않는 공간에서 가상의 영상으로부터 현실 감각을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제한된 공간의 앉은 좌석에서 유압 작동에 의한 기구 즉, 시뮬레이션 라이드를 적절하게 작동시킴으로써 가상의 현실을 실제와 유사하게 체험하는 방법으로 발전되었다. 거기에 쌍방향 정보 통신 기능까지 접목됨으로 이제 인간이 어떠한 체험을 하기 위해 실제 그러한 시설이 갖추어진 곳으로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도 실제 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 체험극장의 롤러는 제작 및 설치 비용도 크지만, 실제 운용 시 위험 요소도 많이 갖고 있는 그야말로 모험과 짜릿한 스릴을 맛볼 수 있는 놀이기구이다. 여기에 소개된 시뮬레이션 라이드는 이러한 위험 요소와 막대한 비용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장치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앞으로는 모든 주변 환경 요소를 고려한 즉, 풍속과 음향과 냄새까지를 동시에 입력하여 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개발될 것이다. 실제 상황과 같은 고기능의 시뮬레이션 라이드로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Hironao TAKE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3(2)
- 잡지명
- 계측과 제어(E10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61~166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