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코모션 버추얼 리얼리티(Robotic Virtual System )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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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감각 제시장치(LI; Locomotion Interface)란 유저가 자신의 보행동작에 의해 가상공간에서의 이동감각을 얻는 장치, 혹은 보행 이동이 가능한 지면을 렌더링(rendering)하는 장치를 말한다. 이 LI의 기술적인 요체는 유저의 보행 동작을 계측하는 수단, 그 계측 결과를 이용하여 보행동작을 상쇄하는 수단을 어떻게 실현하는가 하는 데 있다. 여기서 보행동작의 상쇄수법은 실제 운동의 입출력을 행하는 인터페이스 부분으로 LI의 기술적 특징이 가장 잘 반영된다.
□ 보행감각 제시장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시뮬레이터가 단지 핸들이나 페달의 정량적인 조작입력의 결과로 차량 전체의 운동이 피드백되어 조종자가 이를 느끼는 것일 뿐이다. LI는 이에 부가하여 유저와 이동대상 환경 간에 동역학적인 운동 에너지의 입출력도 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즉, 종래의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이 조작을 기호적으로만 입력하는 인터페이스와는 달리 피로나 거리 감각 등의 체감 그 자체를 입출력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인 것이다.
□ 보행감각 제시장치는 피드백형, 트럭형, 슬라이드 서피스형, 정점 보행 동작형, 페달형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피드백형은 유저의 발끝 동작에 추종하는 복수의 가동판(pad)을 이용하여 유저를 지지함과 동시에 보행동작을 상쇄하는 수법이고, 트럭형은 유저가 보행하는 면 전체를 구동하여 유저의 보행동작을 상쇄하는 수법, 슬라이딩 서피스형은 보행면을 고정하고, 유저 쪽에 상쇄기능을 가지게 하는 수법, 정점 보행 동작형은 정점에서의 제자리걸음 동작에 의해 가상공간 내의 보행 동작을 포함한 이동조작을 상쇄하는 수법으로 수많은 방식이 제안되고 있다. 페달형은 동작계측을 단순화하기 위해 보행동작의 자유도를 낮추어 보행에 가까운 이동 감각을 실현하는 방식으로 페달을 이용하는 수법이다.
□ 오감에 대응한 필수불가결한 미디어의 일부를 구성하는 보행감각 제시장치에 대해 많은 실현 예를 제시하고, 그 특징과 응용 수법에 대해 논하였다. LI는 피로나 거리 감각 등을 가상공간에서 체험하고, 그 체험을 다른 사람과 교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장차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Haruo NO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3(2)
- 잡지명
- 계측과 제어(E10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33~138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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