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에 적합하고 좌면 충격이 적은 모듈러 휠체어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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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체에 적합하고 좌면충격이 적은 모듈러 휠체어에는 풀 모듈러 휠체어의 일환으로서 Flexy가 있다. 이 Flexy의 특징은 첫째, 공구 없이 간단하게 각 부분의 조정이 가능하고 몸에 알맞아 착좌감이 좋으며, 둘째, 싱글 브레이스 구조와 쿠션 캐스터에 의해 좌면충격을 낮추어 승차감이 좋다. 셋째, 암 레스트나 레그 서퍼트가 스윙 아웃을 할 수 있어 옮겨 타거나 보조하기 쉬우며, 넷째, 보조 그립의 높이를 조정할 수 있어 밀기 쉽다. 다섯째, (재)제품안전협회가 정한 안정성, 내구성, 사용성의 기준에 적합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 Flexy의 평가는 승차자의 좌압분산치와 그립 높이에 의한 보조자의 근전치 비교로 실행된다. 먼저 좌압에 대해 고찰하면 휠체어의 좌석 시트는 승차 중에 늘 사용자의 몸과 접하고 있는 부분으로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이며, 적절한 자세를 취하기 위한 지지조절기구로서 좌석 시트의 쿠션은 적절하게 몸 무게를 분산해야 하고 적절히 충격과 진동을 흡수해야 한다. 표준형 휠체어와 풀 모듈러 휠체어인 Flexy의 좌압분석치를 비교한 결과 Flexy에서는 32.1%의 좌압이 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에 의해 장시간 앉은 상태를 유지하여도 좌압의 집중 등 장해요인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실증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그립 높이에 대해 고찰하면, 표준형 휠체어 사용시와 비교할 때 Flexy 사용시 각 부분의 근전치가 감소하였고, 특히 요부 기립근의 근전치는 31.5% 감소하였다. 그 결과에 의해 보조자의 요통원인이 되는 부담을 줄이면서 효율적으로 보조할 수 있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 풀 모듈러 휠체어인 Flexy는 승차자의 좌압분산치와 보조자의 근전치, 좌면의 진동가속도, 내구성 및 경제성, 장수명화에 대한 배려 등에 의한 기술과 유통 상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용자의 몸에 알맞은 모듈러 휠체어를 일반에게 널리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 점점 늘어날 고령자의 다양한 요구에 적합한 휠체어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 저자
- Sukata Noriyu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8(1)
- 잡지명
- 기계설계(A0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9~54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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