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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삭에 의한 고정밀도 기어 마무리의 현황과 미래

전문가 제언
□ 지구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개발 생산, 사용, 폐기 등 모든 단계에서 지구 친화형 제조를 추진하고 있다. 기계 공장에 있어서는 비용 경쟁력을 향상시키려면 제품 가공 조립공정의 공정 수 저감 혹은 공정 원가절감이라는 관점에서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고 과제를 명확히 하여 저비용 화에 대처해 갈 필요가 있다.

□ 보통 호브 절삭(Conventional Hob Cut)은 깨끗한 다듬질 면을 얻을 수 있으나 날 끝이 마모가 쉽다. 그에 비해 클라임 호브 절삭(Climb Hob Cut)은 보통 호브 절삭에 비해 날 끝 마모가 적다. 대체로 클라임 호브 절삭으로 거친 절삭을 하고 보통 호브 절삭으로 다듬질 절삭을 한다. 호브 절삭된 기어 면은 이 줄기(Tooth trace)방향으로 이송 량과 같은 폭의 이송 눈이 생긴다. 가공된 기어 면을 주의 깊게 보면 가공 정밀도를 알 수 있다.

□ 절삭유를 없애면 공작기계의 공작 정밀도 악화, 칩 퇴척으로 인한 고장, 공작물의 가공 정밀도 악화, 다듬질 면의 품질 악화, 공구 마모, 결손 증가, 융착 발생으로 인한 공구수명의 저하 등이 발생하여 정상적인 절삭가공을 달성하기가 어려워진다. 드라이 가공을 실용화 하려면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기술이 확립되어야 한다.

□ 생산 라인에서 신뢰성이 높고 비용 면에 이점이 있는 기술로까지 높여가려면 공구 날 끝에서의 절삭현상, 칩의 유출방식, 열이 공작기계에 전달되는 방식 등에 대한 메커니즘 해석을 꾸준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연구기관 학교 공구업체 사용자간의 제휴관계 및 정보 공유화가 더욱 중요하다.
저자
Yasutsune Ariura ; Yoji Umeza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6(2)
잡지명
기계연구(A06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36~242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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