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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재료로서의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와 메조구조제어

전문가 제언
□ 국내에서는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에 관하여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소수의 산업체에서도 응용실험이 수행되어 지금까지 낚싯대, 골프채, 테니스 라켓 등의 스포츠 및 레저용품으로 제조하여 출하되고 있다. 그런데 항공기나 차량, 에너지 분야 등 대 형 구조물 재료에는 실적이 보고되어 있지 않다.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강도와 인성이 높고 또한 가벼운 재료라는 특성을 감안할 때 앞으로 항공 우주분야는 물론 알반 산업체의 구조재료용으로도 그 수요가 급증할 것이 기대되므로, 신속히 대형 구조재료의 연구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특징은 탄소섬유에 의한 강한 이방성에 더하여 매트릭스도 극단적인 이방성을 나타내므로 극히 이방성이 강한 재료라고 말할 수 있다. 연구개발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가열처리 온도를 높여 주면 취성파괴에서 소성파괴로 파괴양식이 변화된다는 점을 유의하고 재료 및 가열처리온도의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지금까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역학적 기능에 편중한 여구를 진행해온 느낌이 있다. 그러나 역학적 기능 외에도 열적기능, 전기적 기능, 표면기능, 화학적 기능 등 각각의 기능을 복합화한 복수의 기능을 동시에 활용하는 새로운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전개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최근의 우주탐사 프로젝트는 저가격화 및 개발기간의 단축 등이 종래보다 매우 엄격하게 요구되는 추세이다. 그래서 현재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소재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에 주목이 집중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목적에 부합되려면, 무엇보다 재료의 신뢰성과 내열성의 향상 외에도 경량화, 고강도, 고인성·내열충격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된다.
저자
Masaki Hoj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2)
잡지명
미래재료(J486)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8~15
분석자
오*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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