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재료로서의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와 메조구조제어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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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에 관하여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소수의 산업체에서도 응용실험이 수행되어 지금까지 낚싯대, 골프채, 테니스 라켓 등의 스포츠 및 레저용품으로 제조하여 출하되고 있다. 그런데 항공기나 차량, 에너지 분야 등 대 형 구조물 재료에는 실적이 보고되어 있지 않다.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강도와 인성이 높고 또한 가벼운 재료라는 특성을 감안할 때 앞으로 항공 우주분야는 물론 알반 산업체의 구조재료용으로도 그 수요가 급증할 것이 기대되므로, 신속히 대형 구조재료의 연구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특징은 탄소섬유에 의한 강한 이방성에 더하여 매트릭스도 극단적인 이방성을 나타내므로 극히 이방성이 강한 재료라고 말할 수 있다. 연구개발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가열처리 온도를 높여 주면 취성파괴에서 소성파괴로 파괴양식이 변화된다는 점을 유의하고 재료 및 가열처리온도의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지금까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역학적 기능에 편중한 여구를 진행해온 느낌이 있다. 그러나 역학적 기능 외에도 열적기능, 전기적 기능, 표면기능, 화학적 기능 등 각각의 기능을 복합화한 복수의 기능을 동시에 활용하는 새로운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전개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최근의 우주탐사 프로젝트는 저가격화 및 개발기간의 단축 등이 종래보다 매우 엄격하게 요구되는 추세이다. 그래서 현재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소재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에 주목이 집중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목적에 부합되려면, 무엇보다 재료의 신뢰성과 내열성의 향상 외에도 경량화, 고강도, 고인성·내열충격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된다.
- 저자
- Masaki Hoj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2)
- 잡지명
- 미래재료(J4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15
- 분석자
- 오*동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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