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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탄·마그네슘의 프레스 가공 : 티탄의 디프드로잉 가공

전문가 제언
□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합금 등 다른 경량재료에 비해 비중은 크지만 철강 재료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밀도(4.54g/cm3)와 고융점(1,670℃)으로 항공기에 많이 사용된다. 우수한 내식성과 고온에서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로 경주용 자동차, 고급 승용차 부품용으로 많이 쓰이나, 가격이 고가이고, 기술적으로 개발이 덜된 상태이므로 일반 산업용으로 사용하기는 문제점이 많이 있다. 그러나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와 지구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티타늄의 사용을 신장시키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 티타늄은 열간․냉간 가공성이 좋지 않아 어떻게 저가로 니어 넷 세이프(near net shape)를 얻느냐가 이 재료의 이용분야를 넓히는 관건이 될 것이다. 냉간 단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β형 합금, S 또는 희토류 금속(REM)을 첨가하여 피절삭성을 개선한 Ti-3Al-2V합금, 분말을 이용한 소결단계에서 확산에 의한 합금화는 저가격의 분말 야금법 등이 개발되고 있다.

□ 티타늄의 압연은 일반 철강재에 비하여 그다지 어려운 재질은 아니나 프레스에는 비교적 어려운 재질이다. 앞으로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서는 지금까지는 분말 야금과 주조법에 의한 성형이 많이 응용되었으나 압연판재 및 봉재로 1차 가공한 재료를 프레스 등 소성 가공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다. 이를 위한 이 분야에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
Murata Hiroshig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2(2)
잡지명
프레스기술(M17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29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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