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차체구조와 용접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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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차량 분야에서 용접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차량의 안전성 확보와 승차감 개선 등을 위하여 미국, 유럽과 일본에서 용접기술의 고급화를 위한 핵심장비와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국내 부존자원의 부족으로 세계 4위로 석유를 수입하고, 세계 2위로 석탄과 액화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등 총 에너지 수요의 98%를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철도차량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경량화기술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 알루미늄합금의 용접기술은 철도차량, 자동차, 선박, 항공우주기기와 같은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이루는 데 핵심적인 생산기술이다. 현재 국내의 알루미늄합금에 대한 용접기술의 연구개발은 MIG 아크 용접, TIG 아크용접, 마찰용접, 레이저빔 용접, 저항용접, 브레이징 등에 대한 기술개발과 활용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21세기 첨단 용접기술인 마찰교반 용접기술과 레이저아크 복합용접기술이 앞으로 경량부품의 생산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향후 고유가에 대비하고 지구환경을 보전하는 에너지 절약형으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경량구조물용 알루미늄합금의 용접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관련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국산 경량화 수송기기 제품의 수출을 촉진하고 해외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가가치가 높은 경량 용접구조물용 알루미늄합금 소재와 용접기술의 연구개발사업에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Yasushi Saka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2(2)
- 잡지명
- 용접기술(A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0~86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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