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용 재료의 현상과 동향(The Latest Trends in Automobile Material)

전문가 제언
□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연소효율의 향상, 주행저항의 감소, 경량화 등을 들 수 있다.

○ 이 중에서도 경량화는 연비향상에 큰 효과를 기대하는 대책으로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 경량화 방법에는 설계의 합리화, 콤팩트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결국은, 자동차의 구성 재료를 어떤 경량재료로 대체하느냐와 관련부품을 일체화 및 모듈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모듈화는 기본적으로 기존의 생산방식과는 달리 완성차 업체가 각종 부품을 조립하는 방식이 아니고 부품업체에서 관련부품을 일체화하여 모듈 부품으로 중간부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의 역할을 모듈부품업체로 이관함으로써 자동차에 들어가는 2만 여개의 작은 부품을 부품업체가 6~7개 덩어리로 묶어 모듈 부품으로 만듦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부품의 경량화에 크게 기여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본격적인 모듈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현대모비스이다. 지난 1999년부터 모듈 부품을 생산해 현대・기아자동차에 공급해 온 현대모비스는 현재, 엑슬, 서스펜션, 서브프레임 등 자동차의 뼈대를 구성하는 「새시 모듈」과 계기판, 오디오, 에어컨, 환기장치, 에어백 등 운전석 부근에 있는 약 130여 가지의 부품을 일체화한 「운전석 모듈」 등을 개발・생산한다.

□ 앞으로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와 모듈 부품업체간의 역할분담과 긴밀한 협력은 물론, 산학연의 공동연구에 의한 경량재료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저자
Hideki Usu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5(1)
잡지명
전기제강(F150)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3~48
분석자
황*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