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F대역 고능률 OFDM 전력증폭기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21세기 정보문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급증함에 따라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은 방송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2003년 12월 1일부터 일본 3대 도시권역에서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본방송이 시작되었다. 이 지상파 디지털방송은 기존의 지상파 아날로그방송과는 달리, 디지털신호를 송출함으로써, 송신기, 수신기, 방송시스템 등이 아날로그방송의 그것들과 서로 다르다.
□ 특히 일본에서 최초로 개발한 지상파 디지털송신기는 전력증폭기 등을 새로 개발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일본 3대 도시권역에서 실제로 시험방송 및 본방송을 통하여 그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하고 검증하게 되었다.
□ 이 지상파 디지털송신기용 OFDM 전력증폭기는 기존의 전력증폭기와 비교하여 전력능률이 5배 향상되고, 온도보상 기능을 갖고 있으며, SHF대역에서 고능률의 성능을 나타내고 있음을 성능평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의 경우, 2006년 까지 3대 도시권역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도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실시할 계획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부터 지상파 디지털 TV 본방송이 5대 광역시로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위성방송이 고선명 TV와 쌍방향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디지털 방송서비스가 본격화되어 가고 있다. 2004년에는 이동 중 멀티미디어 수신이 가능한 DMB 방송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 디지털방송에서 지상파 및 위성 DMB 기술, 데이터 방송기술, 실감형 디지털 방송기술, 방송․통신 융합기술 등 많은 기술개발 과제를 안고 있다. 특히 지상파 DMB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새로운 방송서비스이며, 최근 해외에서도 깊은 관심으로 이에 관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디지털방송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T.Abe, et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57(2)
- 잡지명
- 방송기술(A09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95~200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