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동결건조기술의 발전 방향(A Vacuum Freeze Dry)
- 전문가 제언
-
□ FD업계는 식품의 타업종에의 완성품, 구제품(具製品), 조미재료의 공급 등이 주된 업종이기 때문에 완성제품 생산업계의 의존성이 높은 것이 많은 문제점을 유발시키고 있다.
□ 회사 설립에 있어 초기경비(설비비)와 러닝코스트(전력비, 연료비, 인건비)가 상당히 높은 것이 어려운 것이 부담이 된다.
□ 즉석면 업계나 수프, 된장국 등의 추동상품재료로서, 공급이 극단적으로 증가하여 수요의 계절적 변동이 커서, 1년 내내 안정적으로 조업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이 안정화를 위하여 자사 상품개발에 주력하거나 여름철 상품의 개발, 그리고 건강식품분야의 상품개발에 힘을 기울여 조업량의 연간 평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원재료 공급선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과 선도 등 품질의 균일성, 양, 공급가격 등 안정성 유지가 가능이 중요하다.
○ 제조 시스템의 대부분이 회분식(batch)방식이고, 24시간 1사이클이기 때문에 양산화, 규모화의 장점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 최근 식품에 대한 안전성, 품질보증성, 저가격의 요망은 점점 강하기 때문에 전처리 공정, 후처리 선별 등에서 2중, 3중의 점검이 필요하게 되고, 소요경비의 삭감은 매우 어렵게 되고 있다. 아무튼 일본 국내만이 아니고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태국 등의 국가로부터 수입이 급증하고, 특히 중국의 저가격상품은 원료 수입국가의 업체로서는 대항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 그러나 원료의 국내외산에 구애됨이 없이 확실한 traceability를 만족시킬 수 있는 품질유지가 되지 않는 한, 업체는 생존할 수 없다. 따라서 첨단 신기술 분야와 연계한 기술의 향상과 새로운 상품 개발이 업계에 부과된 당면한 과제이다.
- 저자
- Kohshi NAKA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99(2)
- 잡지명
- 일본양조협회지(C0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3~99
- 분석자
- 박*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