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enzymeQ10의 수용화와 전망
- 전문가 제언
-
□ CoQ10은 최근의 수십 년 전부터 선진국을 중심으로 갑자기 수요가 증가한 건강식품의 소재중 하나이다. 이는 선진국의 문화병 확산에 따른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CoQ10은 심혈관계질환을 치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독일의 BASF는 비타민C의 합성법을 이용한 화학공정으로, 일본기업들은 발효공정으로 CoQ10을 생산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 업계로는 Nishin Pharma를 위시하여, Asahi Kasei Chemical․Kyowa Hakko․Kanekabuchi Chemical 등이 발효법으로 생산한다.
□ 일본에서 미국으로의 수출가격은 1,600~2,000$/kg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시장은 2000년경에 이미 60톤을 넘어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어림잡아 1억2천만$에 달하는 방대한 시장규모이다. 유럽시장도 이와 비슷한 규모로 알려져 있다. 국내의 심혈관질환 환자가 증가추세이고, Q10이 식품첨가물로 추가된 점을 고려한다면 국내시장도 불원 수십톤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러한 고부가 시장으로 국내 발효기업이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 국내에서의 연구동향은 일부 대학에서 학위논문 수준으로 몇 편이 발표된 정도이고, 기업체에서는 대상(주)을 비롯한 몇몇 기업에서 연구에 착수한 것으로 보이나, 기밀유지상 연구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상세한 상황을 알 수 없다. 국내 연구기관들이 자체연구 뿐 아니라, 해외기관과의 공동연구로 단기간에 좋은 생산성을 가진 발효균주를 개발하기를 기대한다. 연구계획도 OEM전략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Minemura Tsuyoshi: Kubota Hironori: Tsuji Masa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46(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A0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9
- 분석자
- 임*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