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차량공조의 실제와 최근의 동향(Actual Trend of Railcar Air-conditioning in Recect Years)
- 전문가 제언
-
□ 사람들의 쾌적한 환경에의 요구는 가정, 사무실에 끝이지 않고, 이동공간인 철도, 자동차 등의 차량 내에도 보급되고 있다. 이제까지 가정, 사무실의 실 환경의 측정․평가는 많이 행해지고, 그의 과제는 차차 명확하게 되어지고 있으나, 일반 공조와 비교하여 특수성을 가진 철도차량 내 환경에 관하여 실측과 평가는 적다고 보며, 철도차량환경의 과제는 명확하지 않았다. 따라서 여기에 철도차량내의 쾌적성의 향상을 도모하기에는 가정, 사무실 등의 일반 공조와 비교하여 특수성을 가진 철도차량 내 환경에 관하여 실제 측정방법과 평가결과를 잘 나타내고 있다. 더욱이 퍼지(fuzzy)이론을 적용한 철도차량환경의 제어방법, 냉동 사이클의 ON/OFF에 의한 과제, 철도차량내공기질환경 그리고 최근의 화제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 차량공조기의 제어방법에는 공조능력 퍼지 제어의 적용과 차량공조의 특유 데이터의 혼합 등이 있다. 철도차량공조는 일반의 공조기에 비교하여, 승강 문 개폐에 의한 환기 량과 승차인수의 변화가 크고, 또 외기환경변화가 크다. 그래서 퍼지 이론을 응용한 철도차량 공조환경 제어방법을 개발했다. 차량공조는 일반의 공조에 비교하여 외기환경이 변화하는 등 외란이 많고, 차내 환경에 대해서 영향을 주고 있다. 이 외란에 대해서, 보다 안정된 환경을 제어하기 위해, 부하계수의 도입과 문 계수의 두 가지 차량특유의 데이터를 취입시켰다.
□ 우리나라의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발달은 벌서 선진국 수준에 이르고 있다. 보다 좋은 차량내 환경을 형성하는 것은 실제의 차량내 환경을 파악하여 과제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또 차량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여, 차량내 환경을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차량내공조기의 제어방식은 차량특유의 데이터를 혼합한 퍼지 제어방법에 따라, 보다 안정성이 높고, 더욱이 에너지절약이 되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새로운 차실내환경의 향상을 위해서는 공조, 환기, 공기청정 등 차량공조시스템 전체로서 고려할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금후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실 환경의 파악, 과제의 추출을 진행하여, 보다 쾌적한 차량공조기의 개발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Sakuo Sugawara ; Koichiro Tsuthu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78(1)
- 잡지명
- 공기조화위생공학(L1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5~39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