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프로필렌 전해질 중에서 흑연음극에의 전기화학적 리튬 삽입(Electrochemical Lithium Ion Intercalation into Graphite Negative Electrode in Propylene-based Electrolyte)
- 전문가 제언
-
□ 휴대전화, 노트북 PC, PDA 등의 전원으로 사용되는 전지는 사용하는 곳에 따라 모양은 다르지만 거의 전부가 리튬이온 이차전지이다. 시장도 그간 일본의 독점적인 시장이었으나, 2000년도에 들어서서는 우리나라도 눈부시게 성장하여, 2003년도에는 일본이 77%, 우리나라가 16%, 나머지를 중국이 공급한다.
□ 탄산에틸렌을 전해액으로 사용하는 현재의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저온에서의 특성이 좋지 않아,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가혹한 환경에서의 사용이 요구되는 군용 배터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온특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요건에 맞는 전해액으로서 탄산프로필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자도 이 문제에 관하여 상당히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 휴대용 가전기기용의 리튬이온 연료전지는 우리나라에서도 2.4mm의 초박형 전지를 생산하는 등 기술적인 문제는 해결한 것 같으나, 전지의 양극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니 부품국산화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저자
- Zempachi OGUMI, Takeshi ABE, Minoru INABA and Soon Ki JEONG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210)
- 잡지명
- 탄소(M02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31~235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