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키워드와 신뢰성-
- 전문가 제언
-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요점을 잘 이해하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요점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 시민을 적대시하지 않고 동지로 수용할 것
○ 시민의 생각이나 관심이 어디 있는지를 주의 깊게 지켜볼 것
○ 질문을 얼버무리지 말고 반드시 대답할 것
○ 회답을 알지 못할 때나 불확실한 때에는 그것을 정직하게 말할 것
○ 확실해졌을 때 다시 설명할 것
○ 가지고 있는 정보는 가능한 한 많이, 또한 빨리 제공하여 정보를 공유할 것
○ 데이터의 불확실한 점과 약점에 대해서도 솔직히 논의할 것
○ 최악의 사태 추정과 동시에 위험성의 폭도 제시할 것
○ 거짓말은 절대로 하지 말 것
○ 할 수 없는 것은 할 수 없는 이유를 명확히 말할 것
○ 난처해진 나머지 희망을 갖게 하는 애매한 회답은 피할 것
○ 할 수 있는 것만 약속하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실행할 것.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사상과 기술의 키워드는 신뢰성 문제를 함께 생각하는 것이다. 리스크에 관한 정보를 리스크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공정하게 제공하여 리스크를 함께 생각하고 서로 같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야 하겠다.
- 저자
- Tomio Kinoshi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4(2)
- 잡지명
- 에너지리뷰(N34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10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