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계 고강도·고탄성률 섬유의 최근 동향과 용도 전개
- 전문가 제언
-
□ 유기계 고분자물질의 고강도, 고탄성율 섬유는 항공, 우주, 자동차, 해양이나 광통신 레이저 뿐 아니라, 안전을 위한 방호복, 및 공업용 재료에 이르기까지 그 용도가 다양하다. 고강도, 고탄성율 섬유의 최대 용도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경량화이며 주로 금속의 대체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볍고 안정하며 강한 섬유를 어떻게 만드는가 하는 것이 관건이다.
□ 고강도 섬유가 의류(Apparel) 분야에 진출하려면 우선 신도가 작아서(3~4%) 일반섬유와 같이 의복 제작이 힘들고, 염색성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가격문제도 크다는 점들을 볼 때 이 섬유는 특수한 성능을 살린 비의류 분야에 주력하여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Super섬유의 개발 방향은 고성능을 위해 강도와 탄성율을 어디까지 올리느냐 하는 문제다. 여러 가지 합성 섬유의 이론값은 이미 이론적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측정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Aramid 섬유의 탄성율은 이론값의 거의 90%에 이르고 있으나, 그 강도는 17% 정도에 이르고 있다. 또 가소성이 좋다는 초고분자 폴리에틸렌 섬유의 강도는 10% 정도로 이론값에 비하여 낮으므로, 개선의 여지가 많다. 이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것이 당면 문제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이론값에 상응하는 [초Super섬유]의 신소재를 개발하고, 그 응용기술을 신소재와 시스템화 시키면, 새로운 산업을 구축하는 길이 열릴 것이고 첨단섬유재료의 개발이 진행되면 사회 및 복지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OHTA Yasu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7(1)
- 잡지명
- 섬유기계학회지(D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51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