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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자동차용 주구동모터의 개발(Development of Traction Motor for Fuel Cell Vehicle)

전문가 제언
□ 대기환경 개선과 온실가스 배출억제, 에너지원의 다양화를 통한 화석연료 해외의존율절감 및 도시소음공해 절감을 실현시켜줄 기술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연료전지자동차가 2002년 12월 리스한정판매이기는 하나 시판되었다. 2004년 3월 시점에서 Toyota가 15대, Honda가 10대의 연료전지 자동차를 공공기관과 기업에 판매하였다. GM도 FEDEX와 공동으로 Tokyo지역에서 배달업무용으로 주행시키고 있다.

□ 기술적으로는 실현시켰으나, 시장상품으로서의 완성도는 갖추지 못한 상태, 즉 Pre-competition단계를 지나 치열한 시장선점용 제품과 생산기술, 선두주자만이 남보다 먼저, 남이 갖지 못하는 각종 주행데이터를 모으게 된다. 시장성형기에는 여기서 제기된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과제를 먼저 해결한 기업이 세계의 de-facto 표준이 되게 된다.

□ 연료전지 자동차는 전기자동차이고 주구동장치는 모터이다. 연료전지자동차의 핵심요소기술은 연료전지계통, 동력전달계통과 구동모터 그리고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제어계통이다. 첨단산업기술이라면 가장 화려해 보이는 부분에 눈이 가게 되어, 연료전지 자동차에서는 연료전지와 이의 관련계통부분에 시선이 집중되게 된다. 그러나 연료전지 자동차도 거대한 산업사회를 구축해야 할 만큼 관련 산업이 광범위한 산업조직이 된다.

□ 소형경량이며 강력한 모터가 요구되는 자동차용 모터로서는 영구자석 동기형모터가 일본을 선두로 빠른 기술발전을 보이고 있다. 2003년 9월에 시판되어 4만여 대를 이미 판매한 Toyota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자동차에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형모터가 장착되어 있다. 영구자석생산기술의 선진국이며 최대 공급국이기도 한 일본은 모터용 전자강판의 최우수 기술보유국이도 하다.

□ Honda는 FCX연료전지자동차에 탑재된 MCF21모터의 개발을 소개하였다. 우리에게는 기술적 상세와 개발과정이 중요하다. 그래야 우리의 것을 개발할 기초데이터를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세기 자동차산업을 짊어져야 할 모터산업이 빨리 국제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한다.
저자
S.Akutsu, H.Satoh, T.Miyamura, H. Shino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3
권(호)
15(2)
잡지명
Honda R&D Technical Review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73~78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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