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세톤 부탄올 발효에 의한 미이용 바이오매스(Biomass)의 자원화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매스는 식물 등 모든 유기체 생물을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생태학 용어로는 「생물체 총량」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 생물자원은 물질순환 사이클로 재생되고,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신하는 신에너지로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나무와 가축의 분뇨, 유기 쓰레기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그대로 연료에 사용하는 것 외에 메탄가스와 알코올로 바꾸어 자동차와 발전용 연료에도 이용하고 있다.
□ 발효에 사용하는 배지 비용은 전체 원료비의 약 40% 정도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목적산물의 down stream 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사용 원료의 선정에서는 단위당 영양성분과 원가면, 품질의 균일성, 전환수율, 공급 가능성, 공해 문제 등을 고려하여 원료를 선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석유의 고갈은 언젠가는 우리가 직면해야 할 일이며, 나날이 오염되어 가고 있는 환경을 고려하면 친환경적인 기술을 이용하는 비중은 증가할 것 이라는 점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다만 그 속도의 차이는 석유 가격의 변동, 이에 따른 정부자원정책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TASHIRO,yuki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3
- 권(호)
- 61(8)
- 잡지명
- Bioscience & industry(C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8~31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