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콘택트렌즈용 다목적 용액의 시장 동향과 전망 (Market View of a Contact Lens Care Products)

전문가 제언
□ 콘택트렌즈는 재질에 따라 딱딱한 하드렌즈와 부드러운 소프트렌즈가 있다. 하드렌즈에는 산소가 잘 투과되는 RGP 렌즈가 있고, 소프트렌즈에는 매일 빼고 자는 매일착용렌즈, 3~4일 계속 끼고 잘 수 있는 연속착용렌즈와 일회용렌즈가 있다. RGP렌즈는 산소투과율이 높아 눈의 손상이 적고 렌즈의 수명이 길며, 난시의 교정효과가 좋은 장점이 있으며,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산소투과성 하드(RGP)렌즈는 안경착용이 외관상 또는 직업상 어려운 경우에 두 번째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눈에 염증반응이 적고 관리하기가 쉬우며, 렌즈 수명이 오래가므로 소프트렌즈에 비해 장점이 많다. 그러나 착용감이 소프트렌즈에 비해 나쁘며, 약 2~3주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생활해야 하는 경우에 눈에 통증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RGP는 소프트렌즈와는 달리 안과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하여 각막의 굴곡도에 맞는 렌즈를 착용 후 다시 렌즈도수를 검사하여 렌즈를 착용하여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즉,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철저한 검사와 지시를 받아서 착용하여야 한다.

□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은 장점 외에는 눈에 부작용을 잘 일으키며, 관리가 힘들고 수명이 짧으며, 난시교정이 어려운 등 여러 가지 단점들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점점 사용빈도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안경 대용으로 가끔 착용하는 경우에는 별 부작용 없다. 특히 여행 시, 수영 등 운동할 때에는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콘택트렌즈의 부작용은 사람에 따라 이물감이나 눈의 충혈 또는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고, 알레르기성 결막염, 안구건조증의 악화 등도 생기며, 각막에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통증이 수반되고, 심한 경우에는 각막염 또는 각막궤양이 발생하여 시력의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철저한 안과검사를 해야 하며, 착용 후에도 정기 검진이 필요하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도중에 눈이 심하게 충혈 된 경우, 눈이 아픈 경우, 시력이 나빠진 경우, 검은 동자에 혼탁이 생긴 경우에는 즉시 콘택트렌즈를 빼고 안과 전문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저자
Degawa H. Yanagawa Y. Hirose H.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3
권(호)
32(18)
잡지명
Fine chemicals(E402)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2~19
분석자
신*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