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해 탈 염소화시스템을 이용한 방향족 염소화합물의 무해화 처리 기술(Development of a Novel System for Electrolytic Dechlorination of Aromatic Chloro Compounds
- 전문가 제언
-
□ PCB나 다이옥신 류를 비롯한 방향족 염소화합물은 인체에 유해할 뿐 아니라 그 화학적 특성으로 인하여, 환경에 배출된 후에도 분해 되기 어려운 탓에,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이다. 그 때문에 여러 가지 분해기술과 무해 화 기술이 제안되고, 그 실용화를 위한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물 전해와 수소흡장금속을 병용하여, 상온ㆍ상압이라는 온화한 반응 조건에서 방향족 염소화합물의 염소를 제거하고, 탈염소화 반응을 이용하는 새로운 무해 화 시스템을 개발했다.
□ 이 시스템은 매우 안전하면서도 깨끗한 물의 전기분해를 이용하여 상온, 상압에서 활성이 높은 원자 상태의 수소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유해한 방향족염소화합물을 Pd관에 흐르게 하는 것만으로 효율적으로 무해 화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획기적인 반응시스템이다.
□ 나아가 이제까지 제안된 처리시스템에는 없는 독특한 장점을 찾아낼 수 있다. 앞으로 시스템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이 전해 탈염소화시스템이 PCB나 다이옥신 류를 비롯한 유해한 방향족 염소 화합물의 환경오염대책에 있어서 유효한 수단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펄프공업이나 섬유공업에서 부 생물로 생겨나, 배수 안에 포함된 클로로페놀류는 인체에 유해하며, 또한 다이옥신의 전단계의 하나로서 문제가 되고 있다. 그 때문에 효율적인 처리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고, 최근에는 TiO2 등의 광촉매에 의한 클로로페놀류의 광분해 연구도 행해지고 있다. 따라서 전해 탈염소화시스템을 이용하여 클로로페놀류의 탈염소화를 시험해 보았다.
2- 클로로페놀을 기질에 사용하고, 여러 가지 용매(물, 알칼리, 메탄올 등)를 사용한 탈염소화 반응에서의 용매효과의 결과. 탈염소화 반응은 생성물로서 페놀과 염화수소가 얻어졌다. 이 결과로부터 용매의 극성의 차이가 탈염소화 효율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물 속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탈 염소화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 다른 농도의 2- 클로로페놀 수용액을 조제하여, 기질농도와 사이클 순환수의 관계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고농도(1.0×10- 1M)에서 저 농도(1.0×10- 3M)의 수의 넓은 범위의 농도영역에 걸쳐 실험한 결과, 사이클 수가 증가할수록 탈염소화는 효율적으로 진행되며, 특히 농도가 낮은 경우에서는 Pd관을 한번 유통시키는 것만으로도 100% 가까이 탈 염소화되었다.
□ 방향족 염소화합물중 PCB와 다이옥신 류는 그 독성이 인체나 자연환경에 축적되어 계속 순환되며 분해 제거되지 않고 악영향을 나타내고 그 오염양이 ppm이나 ppb단위 일지라도 그 독성은 매우 크기 때문에 현재 쓰레기 소각장에서 나타나는 환경오염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현실이다.
□ 전해 탈염소시스템 개발과 활용은 이러한 방향족 염소화합물의 심각한 환경오염을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 시의 적절한 필요불가결한 CT 또는 ET로서 우리나라도 직접 개발하여 조속한 활용이 요구된다.
- 저자
- Hiroaki Tajima, Toshio Fuchiga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32(18)
- 잡지명
- Fine chemicals(E40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11
- 분석자
- 여*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