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공해형 마이크로 가스터빈 개발
- 전문가 제언
-
□ 항공기엔진으로서의 용도로 출발한 가스터빈 엔진기술은 이미 산업용, 환경용으로 응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1990년대 가스터빈 엔진프로젝트가 국가프로젝트로 계획 추진된 바 있다.
□ 미국과 EU 등에서는 소형발전기의 수요에 적합한 산업용으로서 또는 폐기물처리와 동시에 에너지활용 발전수단으로서 마이크로 가스터빈 개발과 실용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진전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그 강력한 추진력을 응용하기 위해 특수목적용 마이크로 가스터빈 기술개발이 여러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미국MIT의 마이크로 가스터빈 프로젝트가 그 예이다.
□ 여기서 분석된 마이크로 가스터빈 기술은 일본의 전문업체가 개발하여 판매 중인 고효율·저공해형 300KW급의 MGT인 RGT3R의 개발배경과 시스템 사양, 앞으로의 MGT기술응용계획을 소개하고 있는 내용으로서 일본의 관련기업에 대한 기술동향 정보로서 가치가 있다.
□ 이 자료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가스터빈을 구성하는 핵심기기인 연소기는 정부연구기관인 항공우주기술연구소가 개발한 기술을 이전하여 실용화한 것으로서 이러한 예는 앞으로 국내에서의 마이크로 가스터빈 기술개발 과정에서 산학연 협력의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 저자
- K. KOBAY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12(10)
- 잡지명
- 크린에너지(N2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3~46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