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 가스엔진(9.9kw) 열병합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발전할 때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하여 열에너지와 발전에 사용하는 것으로 전체 효율이 일반 화력발전에서 약 30~35%정도인데 비해 70~80%로 에너지효율이 대단히 우수하여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크게 나누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시스템과 폐열을 이용하는 연료전지나 태양열을 이용하는 태양광발전 시스템 등으로 구성될 수도 있으며 연소연료만을 이용하는 내연기관에 의한 발전시스템이 있다.
□ 가스를 원 연소연료로 이용하는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가스엔진이나 가스터빈을 이용하여 발전하고 그 폐열을 회수해서 이용하며 일반적으로 가스엔진은 1천kw급 이하의 소형 코제너레이션에 이용되고 가스터빈은 중대형에 주로 이용되고 일반적으로 가스엔진이 가스터빈보다 발전 효율이 높다.
□ 여기에서 소개된 9.9kw 가스엔진 열병합발전시스템은 소 출력 마이크로 발전설비로 일본에서는 전기사업법의 개정으로 전기주임기술자의 선입이 필요 없도록 하여 소 출력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의 확산을 유도하고 있다. 소규모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의 보급은 높은 에너지 이용 효율로 에너지 절약과 CO2 저감대책에 큰 공헌을 할 것이다.
□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발전과 폐열(배출 열)을 동시에 이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활용도를 높여서 에너지 절약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시설을 설치하기 전에 전기와 열에너지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연소에 의해 생성된 증기를 전기생산에 먼저 사용하고 폐열이나 남은 열을 열에너지로 사용하는 방법(Topping Cycle)과 증기를 열에너지 사용에 먼저 이용한 후 남은 열과 폐열을 발전에 이용하는 방법(Bottoming Cycle)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저자
- Tsuki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12(10)
- 잡지명
- 크린에너지(N2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2~26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