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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터필러사의 고효율 중대형 가스엔진

전문가 제언
□ 가스엔진은 크게 보아서 차량용과 산업용으로 구분되는데, 차량용은 현재 국내 업계에서 정부의 에너지 절약 과제의 일환으로 개발 완료하여 천연가스를 이용한 가스엔진 및 가스터빈이 출력은 150kw급, 삼원 촉매 방식을 적용하여 NOX 배출은 50ppm 이내로 감소시켜서 수출 계약에 이르는 수준이다. 또한 차량용은 대형 LPG 가스엔진도 개발 완료하여 상용화 단계에 있다.

□ 산업용(발전용, 가스 압축기 구동용)은 천연 가스용 엔진과 혼소용 엔진 모두 전략 개발 품목으로서 개발 단계에 있는데, 현재 선박용 디젤 엔진 경우 세계 최대급의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업계에서 개발 완료는 시간문제인 것으로 생각된다.

□ 산업용 엔진에 대한 환경 규제가 미국의 EPA를 비롯하여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고, 반면 청정 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제 국내 산업용 가스엔진에 대한 개발 동기는 충분하리라 본다.

□ 그러나, 고온 고압가스에 의한 블레이드 또는 엔진 각 부의 열응력 발생 등에 대비한 고온 내열 재료의 개발이 필요하고 또한 냉각 방식의 개선, 소음 진동 문제 그리고 엔진 경량화 문제 등은 대용량 고효율 가스엔진 개발에 풀어야 할 기초 기술이 필요한 숙제이다.

□ 현재 GHP(가스 열병합발전)를 비롯한 가스엔진/가스터빈의 수요가 점증하고 있고 거의 전부를 수입하고 있는 현실에서 고유가 시대와 맞물려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도 정부와 관련 업계가 공동보조로 한층 개발을 앞당겨야 할 시점이다.
저자
Katsuhisa Yoshin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3
권(호)
12(10)
잡지명
크린에너지(N257)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13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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