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밴드 시대 방송의 장래전망
- 전문가 제언
-
□ CATV는 음성, 데이터, 영상 등 각종 정보를 케이블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TV 방송이다. 이것은 초기에 TV 방송을 수신할 수 없거나 난청지역에 TV 공청 안테나를 설치하여 케이블을 이용하여 각 가정에 분배하는 형태로부터 시작되었다.
□ CATV는 하나의 프로그램만을 선택하여 하나의 채널로 방송내용을 공급함으로써, 그 채널이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전문성을 갖고 있다. 또한 공중파 방송과는 달리 방송국과 사용자 간에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 2003년 12월 1일 일본 3대 도시권역에서 지상파 디지털 방송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부터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이 5대 광역시로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위성방송이 고선명 TV 및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성방송이 고선명 TV 및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방송 서비스가 본격화 되고 있다. 2004년에는 이동 중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수신이 가능한 DMB 방송이 시작되고, 세계의 방송 분야를 선도하고자 하는 공세적 기술개발이 시작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오늘날 방송환경의 변화는 디지털 방송의 혁명이라 할 만큼 방송․통신․컴퓨터 등의 융합, CATV와 위성방송의 비약적인 발전, 멀티미디어, 멀티채널 경쟁시대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함께 CATV 및 위성방송의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 저자
- Edito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36(8)
- 잡지명
- 위성과 케이블티브이(B2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9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