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보전 종합 시스템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보전업무의 품질 향상과 효율화 및 설비 신뢰성 향상을 고찰하여본다. 보전 업무 시스템화에 의한 보전 PDCA의 고도화․효율화하기 위하여 업무 분류, 종래의 문제점 그리고 주된 개선점이 있다.
○ 설비사양에 있어서, 정보의 분산, 정보검색을 위한 기기 코드 입력에 시간이 걸리는 문제점은 정보를 집약한 데이터베스의 구축, 기기명칭에 검색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으로 개선한다.
○ 년도 공사 계획과 장기 공사 계획에 있어서, 설비의 장기적인 점검계획이 협력회사와 공유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는 협력회사와 점검계획정보를 공유화하는 것으로 공사 품질 향상을 개선한다.
○ 공사 설계에 있어서 적산에 시간이 걸리고, 설계 정보가 활용하기 어려운 문제는 필요 정보는 전산화하고, 예산 적산은 자동화하며, 공사 설계 정보의 축적과 공유화를 개선하다.
○ 보전 표준과 설비 평가에 있어서, 정보가 분산되고 실기 상황 점검 기준을 고치는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들은 방대한 축적데이터의 다면적인 분석/평가 지원, 처음부터 끝까지의 개발, 실기상향을 반영한 점검 기준책정의 신속화 등으로 개선한다.
□ 국내 원자력 발전소는 현재 경수로 방식의 고리 1, 2, 3, 4호기와 중수로 방식의 월성 1, 2, 3, 4호기 등 모두 18기가 가동되고 있다. 2004년 완공 예정인 울진 5, 6호기를 포함해 2015년까지 장기계획으로 신 고리1, 2호기 등 경수로 방식 8기(8천8백MW)를 추가하면 앞으로 총26기가 될 것이다.
○ 원전은 국내 전력의 40%를 공급하는 중요한 전력원으로서 원전 설비 용량(1만5천7백 MW)은 세계 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표준형 원전 개발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중국, 루마니아, 베트남 등에 해외원전 건설 및 운영기술 수출에 나서고 있다.
○ 이와 같은 입장에서, 원자력 에너지를 적절히 제어∙운용하고, 축적된 방사성 물질을 안전 관리하는 원전 수거물 관리센터의 설립이 시급하며, 원자력보전 종합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될 것이라고 보인다.
- 저자
- Takadka, Kog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42(497)
- 잡지명
- 전기현장기술(B40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2~27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