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휠 UPS(무정전 전원장치) 시스템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UPS 시스템은 플라이휠 본체가 진공용기 내에서 운전하도록 되어있고 자기(磁氣)베어링 방식을 부분적으로 채용하여 기계손, 풍손 등의 손실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으나 진공을 유지시키기 위한 보조 장치가 필요하다.
□ 자기베어링 방식은 진공 중에서 사용하여야 하는 결점이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마모가 거의 없는 공기(空氣)베어링(회전할 때 부력이 발생하도록 만든 방식의 베어링)은 진공이 아닌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이 방식을 제안한다. 이 두 가지 방식을 비교, 검토 할 필요가 있으며, 후자의 방식은 일본의 대학연구실에서 이미 실험적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다.
□ 플라이휠이 회전할 때 GD2로 표시되는 플라이휠 효과(fly wheel effect) 때문에, 회전수가 빠르면 매우 큰 원심력이 작용하여 파손될 염려가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회전체는 특수한 방식의 강체(剛體)로 제작하여야 하고 또 이에 알맞은 수납용기의 제작도 필요하다.
□ 플라이휠은 대기(待機)운전 상태에서 계속 회전을 시키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유지비 및 전력손실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정보화산업시대의 요구에 따라 무정전 전원장치는 계속 증대되고 있으며 많은 종류의 전원장치가 이용되고 있으므로, UPS 시스템은 대응(對應)부하용량에 따라 납축전지와 같은 종전의 방식과 플라이휠 방식을 기술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H. Y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613)
- 잡지명
- 산업과전기(C06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6~29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