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냉매(이산화탄소, 암모니아)를 사용한 산업용 초저온냉동장치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는 CO2 에 대한 규제는 심하지 않아서 2020년까지 국내사용 가능하므로, 아직도 R22와 NH3 를 냉매로 이용한 냉동기가 대부분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NH3 경우 가연성과 독성으로 인하여 안전을 고려해서 유럽은 시스템 한 대당 냉매 충전량을 75kg 이하로 제한하고 있는 등, 선진국에의 수출을 감안하여 우리업계도 수년전부터 개발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CO2 냉매이용 압축기는 2005년까지 국내 3~4개사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효율개선과 안전문제를 고려하여 2차 냉매인 브라인을 CO2 로 대체하는 간접냉각 방식이 2차측 배관의 구경을 1/3 이하로 줄일 수 있는 등 초기 설비비용 감소효과 등도 있으나, 가장 기술적인 문제는 역시 고압에 대한 설계 대책이 필요하다.
□ 초저온 냉동장치에 대해서는 선진국에서도 최근 개발된 신기술로서 기술 이전이 쉽지 않고, 다행히도 아직 기술 격차가 크지 않으므로 생산기술이 아닌 기초 기술은 관련업계가 공동연구를 통해서 해결한다면, 한정된 고급 기술 인력을 활용하여 짧은 기간에 개발, 출시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생각된다.
- 저자
- Machida akid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611)
- 잡지명
- 산업과전기(C06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9~15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