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의 진단기술
- 전문가 제언
-
□ 전력계통에 설치된 변압기는 설치 후 장기간 사용하면 열화현상, 불합리한 사례 등이 발생하여 감시 진단이 필요하며, 각종의 감시 장치 및 진단기술의 적용방법 또는 적용효과 등에 대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 변압기의 경년 열화현상은 열적, 전기적, 기계적, 환경요인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열적요인으로 절연유의 유온상승 윤활능력 저하 및 절연지의 인장 강도 저하 등 열화현상이 변압기의 수명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열화요인이 발생되지 않도록 감시가 필요하다.
□ 최근 변압기의 열화진단 기술도 주로 열에 의하여 열화된 현상을 고찰하는 방법이 도입되고 있다. 따라서 변압기의 사용에서 열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요인(무부하 손, 부하 손)을 가급적 최소화하는 것이다.
□ 고 경년변압기의 상태를 감시하기 위한 센서 및 감시 장치를 설치하여 운전상태의 경향관리 즉 절연성능 감시 등을 실시함으로서 잔존수명을 연장,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신뢰도 향상과 유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중요하다고 본다.
□ 고 경년변압기의 장기 신뢰도 유지와 설비유지비의 삭감이 요구되는 관점에서 고정도·고성능 센서 등을 개발·이용하여, 변압기의 이상, 열화 징조의 확인 즉 기기의 건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잔존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 저자
- M. KATOW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88(7)
- 잡지명
- 전기평론(D0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6~22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