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에 의한 유량계측기술 개발
- 전문가 제언
-
□ 유체 배관시설을 갖고 있는 발전플랜트와 식품 및 화학플랜트 등의 산업현장에서 배관 내의 유속분포와 유량을 측정하는 새로운 기술 “초음파유속분포유량측정방법”이 다루어지고 있다. 보정계수 PF가 필요 없는 이 신기술은 초음파 펄스 반사(에코)의 도플러 시프트를 이용한 유속분포선상의 동시다점 측정법으로서 순간적으로 배관내의 유량을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이며, 지금까지 흔히 사용되어온 시간차법이나 원-포인트(one-point) 도플러식 초음파 유량측정법에 비해 매우 우수하고 응용범위도 넓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미국, EU, 일본 등의 선진국 검정기관에서는 이 새로운 기술과 제품(유량계: UdFlow)에 대해 이미 검정시험을 마쳤고, 그 결과 확장부정확도가 1% 이하로서 그 유량측정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 초음파에 의한 유속분포유량측정기술은 유체 내부에 기포, 혼탁액, 고점성 유체 또는 불순물 등 초음파 반사체가 존재하여 다른 측정법으로는 측정 불가능한 배관내의 유량측정도 가능하며, 배관라인에서의 액체누출감시에도 유용하다. 또한 플랜트의 대구경 배관에 대한 유량측정에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우선 초음파유속분포유량측정법에 대한 국가 시험평가기관의 시험 검증을 시행하고, 각종 플랜트 및 유체설비의 효율개선과 운영비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이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 활용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Y.Mori, Yasushi Take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15(6)
- 잡지명
- 초음파TECHNO(D28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7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