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벽의 차음성능에 미치는 음원의 지향성에 대한 영향
- 전문가 제언
-
□ 음원의 지향성을 음원사이즈로 분류하여 건물의 크기를 무시할 수 없는 음원의 지향성과 소형스피커와 같이 소리의 크기를 무시할 수 없는 음원의 지향성으로 나누어 음원의 지향성이 방음벽의 차음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 소음원에 대한 음원크기를 분석하고, 그 소음원이 방음벽으로 인하여 소음파로 복사된 파동의 세기가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성질이 지향성이다. 지향성은 음파의 파장이 비슷한 정도, 짧을 때는 지향성이 강하고 음파를 보낼 때는 에너지가 한 방향으로 집중되고, 음파를 받을 때는 다른 방향에서 잡음이 들어오기 힘들다. 그러나 무지향성은 소음파로 복사된 파동의 세기가 방향에 따라 방향특성이 고른 성질로 소음파의 파장이 길면 거의 무지향성이다.
□ 음원의 지향성에 대한 삽입손실과 음원의 무지향성에 의한 삽입손실의 차이를 「지향성 삽입손실차」라 하며, 「지향성 삽입손실차」의 변동은 앙각 등이 음원거리가 변하여도 「지향성 삽입손실차」 변동이 작고 「지향성 음압레벨차」와 「지향성 삽입손실차」는 앙각이 일치한다. 3점음원 연직방향에 강한 지향성을 갖는 경우에 극대치와 극소치가 복잡한 지향성을 가지며 엣지(edge)까지의 거리는 지향성이 안정되며, 「지향성 음압레벨차」보다 「지향성 삽입손실차」는 앙각(表現仰角)이 작아질수록 근사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사양(仕樣)으로 확인 할 수 있다.
□ 계산모델은 모든 형상의 방음벽에 적용가능하며, 방음벽 형상이 직벽의 경우는 모든 크기를 작게 하고, 애쥐까지의 거리는 지향성이 안정된 음원에 의한 무지향성과 비교하여 삽입손실차가 「지향성 음압레벨차」보다 근접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삽입손실의 산출에 의해 방음벽 설치 전 효과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소음제어에 따른 예측수법의 적용이 기대될 수 있다.
- 저자
- Matsumoto Gensei, Fuhiwara Yasu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15(5)
- 잡지명
- 초음파TECHNO(D28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93~97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