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 초음파의 발생원리와 접합기술
- 전문가 제언
-
□ 강력 초음파 기술은 1917년 프랑스의 Langevin이 수정 진동자를 사용한 강력 초음파의 수중 방사로 해저 탐사 가능성을 보임으로써 과학계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2차 대전 중에는 잠수함의 운항에 절대적인 역할을 함으로서 소나기술이 확립되었다.
□ 그 이후 20세기 중반을 통하여 초음파 기술은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광범한 산업과 의학 분야 및 과학 연구용 기기에 이용되어 성숙한 기술로 자리 잡았으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한동안 발전이 둔화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에는 환경 및 건강 의식이 높아져 청정 작업 환경이 요청되고 에너지 절약, 오존층 파괴 및 지구온난화 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에너지 절약과 청정한 재료가공법을 실현하는 관점에서 초음파 기술이 다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 초음파 기술은 주로 부품 및 소재의 생산설비, 의료기기, 계측기기 등에 이용되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분야의 산업 발전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아 초음파 기기 및 장치는 주로 수입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기술 확보는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앞으로 부품 및 소재의 만성적 대외 의존도를 줄이고 청정 작업환경을 확보하기 위해서 초음파 기술에 관심을 가질 때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J. Tsuji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15(4)
- 잡지명
- 초음파TECHNO(D28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2~39
- 분석자
- 강*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