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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음성음향 통신 기술

전문가 제언
□ 고속 데이터통신 인프라의 발달과 고속 특성을 갖는 애플리케이션의 영향으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발전하고 있다. 핸드폰이 처음 개발 될 때에는 주로 음성을 전송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인프라의 발전에 따라 광대역 환경이 쉽게 조성되고 모바일 광대역 통신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모바일 광대역 특성을 실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동통신 환경에서도 고임장(高臨場)의 통신이 가능하게 되고 있다. 전송하는 음성음향의 품질을 최대로 향상시키고 입체음장(立体音場)을 재현함으로써, 이동통신 환경에서 새로운 통신형태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이 연구를 통하여 음 미디어의 전송 품질을 최대로 향상시키는 모바일 입체음향 통신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 이미지 및 프로토타입 전송시스템이 개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위치의 정확한 향상, 데이터 처리량 절감의 트레이드 오프 문제, 검증 문제, 기술적인 문제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 이 기술은 주로 모바일 시어터, 게임 산업 등에 이용할 수 있어 이동하는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게임시장은 2002년에 3.3조원, 2003년에 3.9조원의 실적을 나타내었으며 앞으로 연간 2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아케이드게임 등 각 분야에서 급성장할 것으로 예성됨에 따라, 이에 적합한 입체 음성음향 통신 기술에 관한 연구개발이 계속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자
Y.Yasuda, et al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3
권(호)
15(9)
잡지명
NTT기술저널(N408)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71~75
분석자
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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