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디지털 방송용 고압축 HDTV 인코더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일본에서는 2003년 말경에 지상파 디지털방송이 시작되었다.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통하여 HDTV 1채널, SDTV 여러 채널, 데이터방송 등 쌍방향 서비스 등 고기능 방송을 실현할 수 있다.
□ 지상파 디지털방송은 BS 디지털방송과 비교하여 적은 정보량을 이용하여 고화질, 고기능의 특징을 갖는 방송을 할 수 있다. 우리의 방송환경은 지상파 및 위성 DMB 기술, 데이터 방송기술, 방송통신 융합기술 등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 화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정보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HDTV인코더를 실제로 지상파 디지털방송에 적용하여 주관적, 객관적 평가를 실시한 결과, 그 성능의 우수성이 검증되었음을 이 연구개발을 통하여 볼 수 있었다.
□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에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이 5대 광역시로 확대되었으며, 위성방송이 HDTV와 쌍방향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디지털 방송서비스가 본격화되었다. 또한 이동하면서 수신할 수 있는 DMB 시험방송을 개시하고, 2004년에는 세계 최초로 멀티미디어 방송을 포함한 DMB 본방송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요소기술들을 연구개발하는 데 우리의 힘을 모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Y.Honma, et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3
- 권(호)
- 56(7)
- 잡지명
- 방송기술(A09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19~114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