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전자분야 EMI/EMC 기술
- 전문가 제언
-
□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전기전자산업의 눈부신 발전, 무선 통신 서비스의 비약적인 증가 등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은 편리하고 풍요로움을 누리게 되었다. 반면에 전자파에 의한 통신장해, 가정용/산업용 전기전자 기기의 오동작,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 다른 문제점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 특히 고속 디지털 회로기술 및 RF기술의 발전에 따라 주파수 대역이 광대역화되고 높은 주파수영역까지 확대 되었으며, 마이크로파 대역의 불요 전자파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CISPR에서는 1㎓이상에서의 전자파 방출 및 전자파 내성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표준화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마이크로파 대역에서의 전자파 적합성 평가에 대한 기술도 활발히 논의되고 있으며, 전자파 규제 상한 주파수는 18㎓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 현재 세계 각국은 EMI/EMC의 해석 및 설계 기술, 대책 기술, 측정 기술 등 EMI/EMC 관련분야의 연구개발이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WTO 체계 하에서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세계 시장이 단일화되면서 무역장벽의 영향력은 약화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관련 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 특히 전기, 전자, 정보통신 기기의 수출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을 감안할 때, 전자파 장해 관련 표준화 및 대책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EMI/EMC 분야 기술기반이 아직 취약하고 전문 인력이 크게 부족하며, 일부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체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응력을 확보하지 못한 실정이다.
- 저자
- S.Ogasawa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16(4)
- 잡지명
- 전자환경공학정보EMC(F02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7~27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