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처리기술 기초
- 전문가 제언
-
□ 디지털기술과 컴퓨터기술을 이용하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음성, 문자, 이미지, 동영상 등을 전달할 수 있는 의사전달 수단이 개발되었다. 그 결과 궁극적으로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되어 멀티미디어 지식사회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 멀티미디어 지식사회를 구현하는 기술은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에서 디지털 영상의 데이터 양을 압축하고 부호화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영상정보처리기술은 중요한 핵심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프린터 등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영상 정보를 취급하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영상의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영상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경우 데이터 양을 압축할 필요가 있다.
□ 디지털 영상의 데이터를 압축하고 부호화하기 위한 국제표준화 활동이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다. 정지영상 및 동영상의 표준화를 위하여 ISO 및 ITU-T를 중심으로 공동으로 활동하여 오다가, 1992년에 JPEG 및 MPEG으로 분리되어 정지영상 및 동영상 각각에 대한 표준화활동이 전개되어 왔다.
□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되는 기술은 영상정보처리기술 이외에도 멀티미디어 표현기술, 저장기술, 네트워크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JPEG 및 MPEG에 많이 참여하여 이 분야를 주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S.Kato , et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41(9)
- 잡지명
- 광기술콘택트(N14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3~21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