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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스점 거리 측정기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철도의 신호보안 설비는 열차의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기능과 선로의 이용효율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설비로 신호장치, 연동장치 및 그 외의 설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상호결합상태에서 기능을 발휘하도록 되어있다. 이들 신호보안 장치는 신호용 케이블로 접속되어 있어 절연불량으로 케이블심선이 어스 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사용되는 케이블의 안전을 위한 보수 점검 및 관리 개량이 필요하다고 본다.

□ 신호용 케이블이 어스 되었을 때 어스점을 탐지하는 것도 중요하나, 어스사고를 미연에 방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신호선의 개선방법도 필요하다고 본다.

□ 최근에는 이러한 신호용 케이블에 광케이블을 사용하여 회선수를 감소시킴으로서 어스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호보안 설비의 설비삭감에 의한 경제성 및 노력이 절감될 것으로 본다.

□ 또한 이 광케이블은 전송거리가 2~3㎞정도로 짧은 역 구내용뿐만 아니라 선구가 집중되어 있는 전자연동시스템의 실현에도 전자단말부 상호간의 최대 전송가능거리를 역간거리 이상 또는 역간을 무중계 전송 으로 10㎞ 이상 실현하고 있으며, 20㎞까지도 전송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이미 발표되었다.
저자
Muramatsu Koujir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3
권(호)
14(10)
잡지명
철도와전기기술(N159)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31~35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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