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현상과 뇌 방호
- 전문가 제언
-
□ 뇌 현상은 천연적으로 나타나는 방전현상 중에서 우리들이 가장 밀접하게 느껴지는 것의 하나이다. 그러나 뇌 현상은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것으로, 정확한 성질을 알기위한 뇌 현상의 연구는 방전현상의 파악에도 필요하나, 피뢰라는 실리적인 관점에서도 절대로 필요하다.
□ 뇌 현상의 해명과 낙뢰위치 표정시스템의 표정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송배전선에 낙뢰되었을 때 뇌 서지전류가 옥내에 어떻게 얼마의 크기로 침입하는가를 해석하고, 뇌운의 이동변화 등을 조사 탐지하여 정밀도가 높은 낙뢰위치 측정시스템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 근래에 뇌에서 방사되는 전자파를 탐지하여 원거리에서도 낙뢰지점을 표정하는 시스템이 실용화되어있는 것으로 낙뢰점의 이동패턴을 계절이나 지형별로 조사하여 어느 지점에서 낙뢰의 가능성이 있는가를 예측할 필요가 있다.
□ 고도정보화사회에서 정보통신회로의 정지나, 정보의 상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저전압에서 동작하는 통신회로의 효과적이고 종합적인 뇌해 대책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뇌해라고 하면 전력설비의 정전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서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최근 풍력발전이나 태양광발전 등 자연에너지발전의 기대가 고조되고 있으나, 이들의 설비는 옥외에 설치되어 있어 뇌의 위협을 직접 받고 있다. 특히 풍력발전은 풍차가 대형화됨에 따라 뇌해 대책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며 풍차의 고장원인에서 낙뢰가 30%정도로 풍력발전의 안전을 위하여서는 뇌격을 직접 받지 않도록 효율적인 뇌해 대책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S. Yokoya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14(8)
- 잡지명
- 철도와전기기술(N1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8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