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능 냉간다이스강 DC53
- 전문가 제언
-
□ 금형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급속하고 격렬하게 변화하며, 생산기지가 점차 해외로 이전되어 가는 등 매우 다양화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금형재료에의 요구도 더욱 엄격해지고 있고 특히 공기단축과 원가저감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니즈도 높아지고 있다.
□ 이러한 의미에서 열처리조건과의 적정화를 전제조건으로 했을 때, 고성능 냉간 다이스강 DC53의 특성은 니즈에 잘 부응하고 있다고 생각되며, 그 용도가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공구강 소재에 경년변화의 발생에는 잔류 오스테나이트의 존재상태가 영향을 주며, 이것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잔류 오스테나이트를 완전하게 분해하든가 또는 오스테나이트를 안정화시킬 필요가 있다. DC53에 대해서도 상세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경년변화 억제를 위한 열처리방법이 확립되어야 한다.
□ 저온 템퍼링과 고온 템퍼링 열처리에서 DC53의 인성은, SKD11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레벨을 나타내며, 균열과 결함이 문제되는 공구와 금형에서의 트러블 방지와 수명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것은 탄화물의 감소 및 미세화에 의한 효과로 여겨지므로 DC53 은 최적 강도와 최적 인성을 얻을 수 있도록 템퍼링 열처리 조건 밸런스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열처리 치수변화는 실용형에 있어서 주요한 품질관리항목이기 때문에 열처리조건 설정이 중요하다. 열처리 치수변화를 전혀 없게 하는 것은 실제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범위로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내마모성, 와이어 컷성 및 인성과 같은 요구특성과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열처리조건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Araki Toshihik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2(11)
- 잡지명
- 프레스성형가공(J4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0~45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