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레스 성형금형용 초경합금
- 전문가 제언
-
□ 프레스 성형가공은 금속부품의 대량생산 외에도 품질, 생산원가, 납기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공법이지만, 금형기술이 가장 중요하며, 별도 형 재료가 매우 중요하다.
□ 프레스로 가공할 때에, 금형에 기인하는 제품 거스러미가 없고 표면조도가 양호한 높은 품질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금형수명의 향상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높은 내마모성을 가지는 초경합금 적용이 가장 필요하다.
□ 금형수명이 향상되면, 금형정비에 소요되는 런닝 코스트(running cost)의 저감이 가능해지며, 결과적으로는 전체적인 생산성의 증대를 이룰 수가 있다.
□ 초정밀, 세부부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초경합금을 적용해야 한다. 앞으로 전자부품을 중심으로 초정밀화(超精密化)와 미세화가 점점 진전될 것이기 때문에 초경합금의 중요성은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 전자부품을 중심으로 하여 금형은 소형, 미세화, 초정밀화, 고강도화 하는 환경에의 대응과 요구수준이 한 단계 더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초경합금은 다음과 같은 개선을 추가해 나갈 필요가 있다.
○ 초경합금의 초미립자는 WC 입자보다 더욱 미세화 하여야 하며 내부결함을 제어하여 강도와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WC-Ni 내식성 초경합금에 대해서는 WC-Co 합금과 동등 수준의 기계적 강도를 얻어야 한다.
○ WEDM 가공에 의해 가공표면에 형성되는 변질층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균열발생이 적은 방전가공을 실시하고 적절한 가공액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Kuwaoka Masa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2(11)
- 잡지명
- 프레스성형가공(J4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3~39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