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13A가스)에 의한 침탄분위기 제어
- 전문가 제언
-
□ 내충격성과 내마모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철강 재료는 일반적으로 합금된 성분 중 카본 성분을 낮추고 침탄이나 질화처리를 한다. 이 처리 중 조직이 조대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조직 조절용 Al량을 적당량 투입한다. 이와 같은 방법은 많이 연구되었으며 많이 응용되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재료의 수요는 산업의 추세로 보아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침탄 작업에는 고체 침탄법, 액체 침탄법, 가스 침탄법 등이 있으며 이중 고체 침탄법은 침탄층이 일정하지 않으며 직접 담금질이 곤란하여 공기 중 방치 냉각하지 않을 수 없고 표면에 망상 탄화물이, 생기며 고체 카본가루 때문에 작업환경이 대단히 더러워 현대화된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액체 침탄법은 침탄깊이가 깊지 못하고 침탄욕의 관리가 어려우며 유독성가스 발생으로 공해문제가 야기되기 쉬운 문제점이 있다. 이와 같은 모든 점을 감안하면 가스 침탄은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침탄 깊이와 농도조절이 용이하고 자동화가 용이하며 침탄 후 직적 담금질이 가능하여 가장 각광을 받는 공법이다.
□ 부탄가스나 LPG 대신 13A도시가스를 강화가스(enriched gas)로 사용 하였을 때 같은 정도의 시멘타이트가 발생하고 있어 13A도시가스의 사용은 성공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이때에 사용하는 지리코니아 산소 센서의 특성상 카본 퍼텐셜(carbon potential-CP)의 차이점은 있으나 몇 가지 점을 유의하여 이용하면 성공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침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조업도 가능하여 앞으로 많은 이용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K. Kurahashi, J. Takebe, H. Asano, M. Okumiy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0(5)
- 잡지명
- 공업가열(D27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15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