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연속 흑연화 노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공업적으로 탄소 제품은 내연성, 내약품성 및 뛰어난 열과 전기의 전도성 때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탄소 재료를 고온 열처리해서 결정화를 하여 흑연화 처리해서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흑연 화 처리 노로서 지금까지 실용화되고 있는 것은 회분식으로 처리 시간이 길고 에너지 효율이 낮은 문제점이 있지만 대형 탄소 제품에 대해서는 이러한 회분식 공업로에서 흑연화 할 수밖에 없다.
□ 최근 리튬이온 이차전지 전극재료용 분말의 사용을 시작으로 각종 탄소 분말과 고형 탄소 재료로 다양한 열처리의 수요에 대처해서 일본의 SEC에서는 1,500~3,000℃ 온도 범위에서 정밀하게 온도를 제어할 수 있고 노의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는 대형 연계 흑연화 노를 개발하였다. 이 노는 에너지절약, 제조시간, 작업환경 등이 충분히 고려되어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열처리 수요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에너지절약, 제조기간의 단축, 양호한 작업환경 등에 관한 것을 실증하였다.
□ 연속 흑연화 노의 구성은 원료 공급 부문, 흑연화 노, 냉각실 및 급전 부문으로 되어 있다. 원료 공급 부문은 모든 형태의 열처리 물질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분말 상태, 성형 상태 및 고형상의 물질이 열처리가 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흑연화 노의 발열체는 SEC에서 만든 특수 탄소 제품이 사용되었다. 냉각실은 3,000℃로 가열된 가열 처리 물질이 출구에서부터 냉각되기 시작하여 분말인 경우 100℃ 이하로 냉각시켜 제품 탱크에 보관된다. 급전 부문은 12,000kVA의 트랜스와 정류기로 구성되어 있다.
□ 공업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탄소 재료를 단시간에 균일하게 흑연 화하기 위한 흑연화 노의 제작과 연구개발은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탄소 분말 처리, 각종 물질을 첨가한 탄소 분말, 코크스, 천연 흑연, 탄소 섬유 등의 열처리에 유용하게 이용될 것이고 앞으로 그 역할과 수요가 점점 증가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T.Kitaki, Y.Sato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0(4)
- 잡지명
- 공업가열(D27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5~39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