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리사이클의 현상과 재료 전략
- 전문가 제언
-
□ 전기로제강공정은 주원료로 고철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리사이클링 산업이다. 이 고철은 철강 재료가 노후화되어 발생되는 것으로, 일본에서의 고철 기원별 발생추이와 그 전망 등은 국내의 철강재료 리사이클링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사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현재 우리나라의 고철 자급 율은 약 60% 수준으로, 2010년경에는 70%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 바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축적되었던 노후 철강 재료의 리사이클링이 점차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사용되는 철강 재료를 설계할 때에도 순환성 원소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 분별회수나 해체가 용이한 소재로 강종을 단순화시키기 위한 기술개발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에서의 안정적인 고철수급을 위하여 새로운 철원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방법의 하나는 제강슬래그 중의 철분을 최대한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국내에서는 일관제철사 및 여러 전기로제강업체에서 막대한 양의 슬래그를 배출하고 있으며, 이 슬래그는 주로 철강산업 이외의 산업에서 재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슬래그 중에 포한된 금속 철 위주의 철분을 효과적으로 회수할 수 있다면, 국내 수입 철원의 상당량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Yo Tom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2(11)
- 잡지명
- Materia Japan(N10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81~785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