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전도재료-다채로운 재료 발전
- 전문가 제언
-
□ 고온 초전도 재료 중 선재는 일반 구리금속보다 단위면적에서 전기저항 없이 수천 배의 전류를 통할 수 있는 높은 임계전류밀도를 가지고 있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전력기기, 에너지 절약시스템과 고성능화가 가능하여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 고온초전도 선재 및 응용기술은 전력, 에너지, 기계, 교통, 의료, 환경 분야에 새로운 기술 혁신을 창출할 것으로 보아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 국내에서는 1980년대부터 연구소 및 대학에서 초전도체에 대한 기초연구가 시작되었으며 한국기계연구원은 고온초전도선재연구실을 중심으로 선재용 분말제조와 가공공정연구를 하고 있다.
□ 고온초전도체는 다성분이므로 입자성장을 통한 초전도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초전도분말 특성제어와 미세조직제어 없이는 불가능하여 임계전류밀도 향상이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고 특성 초전도분말의 제조연구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 선진국에서는 선재제조공정을 개선하여 1km 이상의 장선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비용을 낮추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어 가격도 10$/m으로 내려갈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도 선재제조, 가공, 응용기술에 대한 연구와 실용화가 있어야 한다.
□ 특히 대학이나 연구소 외에 기업체에서 초전도체에 대한 많은 연구와 투자가 있어 상업화가 조속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저자
- Hiroaki Kumak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2(9)
- 잡지명
- Materia Japan(N10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26~630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