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기기용 소형 연료전지의 개발동향과 현황
- 전문가 제언
-
□ 연료전지 개발
○ 전 세계적으로 연료전지를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일본, 미국, 독일, 캐나다 등에서는 분산형 열병합발전 시스템으로서 여러 가지 형태의 연료전지를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실증운전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 자동차에 탑재한 수소연료전지도 이미 미국, 캐나다, 일본, 유럽에서 주행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립연구소를 비롯하여 대학에서 개발연구가 실시되고 있으나, 선진국들을 추적하기에는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소형 연료전지
○ 우리나라는 노트북 PC, 휴대전화, PDA 등의 휴대용 전자기기에 대해서는 세계를 이끌어가는 높은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다. 특히 TFT-LCD, 반도체, 리튬이온전지 등은 국가경제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다.
○ 이 가운데 리튬이온전지를 연료전지로 대체하기 위한 경쟁이 시작되고 있다. 일본의 Toshiba에서 노트북 PC용의 연료전지 시제품을 먼저 공개하고 있지만, 부피가 상당히 크고(825cc), 무게도 900g으로 무거워, 상용화제품은 이것보다 많이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 휴대전화나 PDA 등 보다 소형의 연료전지를 개발하는 것은 보다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가 기술적 우위를 지키고 있는 분야인 만큼, 정부, 기업, 연구소, 대학이 연대하여 총력적인 기술개발에 나서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Hideyuki OZ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42(9)
- 잡지명
- Materia Japan(N10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17~620
- 분석자
- 이*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