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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낙 처리에 의한 금형수명 향상

전문가 제언
□ 1923년에 Fry가 철강표면에 내마모성 및 내납땜성을 얻기 위해 NH3 가스 중에서 질화하는 방법을 개발해 다른 열처리보다도 높은 경도와 열처리변형이 매우 적은 가스질화법을 개발했다.

□ NH3 가스질화법은 Cr, Al, Mo 등을 함유하는 질화강에만 이용할 수 있고 처리시간이 길었기 때문에 처리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각종 연구가 실시되어 염욕연질화, 가스연질화 등이 실용화되었다. 그 후 플라즈마와 진공을 이용한 이온질화, 진공질화가 출현해 종래의 처리법에 없는 장점을 갖게 되었고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 근년 유럽의 LUCAS사가 개발한 가스연질화 기술이 자동차 부품에 적용되어 그 응용범위가 차츰 확대되고 있다. 이 처리법은 가스연질화, 흑색산화 및 방청을 조합시킨 프로세스로써 피로강도, 내마모성, 내납땜성 및 내식성이 향상되고 처리표면이 블랙 피니쉬(black finish)이다.

□ 카낙법의 특징은 취약층이 없고 완만하고 안정된 경도분포가 얻어지므 로 경화층의 결손이나 박리가 생기지 않는다. 다이캐스트 금형업계에서는 금형, 입자, 핀 등에 적용되어 내마모 및 내침식성의 향상에 공헌하고 있으며 이 처리법의 적용은 확대되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 앞으로 새로운 코팅피막으로써 밀착성이 뛰어난 C-BN, i-C와 다이아몬드막 및 각종 산화막의 출현이 기대되는데 아직 내마모막으로서의 공업적 응용레벨까지는 이르지 않았다. 단순정보와 편파적인 데이터에만 빠지는 일없이 기초연구와 현장생산의 홈을 메우는 생산기술자의 실적을 평가해 실질적이고 착실한 공업화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Yasuhiro HORIKO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18(12)
잡지명
형기술(N098)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1~46
분석자
김*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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