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카 모델에서 프레스 금형을 CAD/CAM으로 활용한 사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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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zda자동차의 경주용 자동차인 RX-8의 외관디자인은 거의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특히 자동차의 펜더부분은 스포츠카 타입의 자동차로서 유선화된 차체와 일체화되고, 완전히 차체 일부로 되어 있는 디자인이 독특한 4도어 4시트 스포츠카형 자동차이다. 따라서 깊은 프레스성형 등을 단기간 저투자로써 상호연결을 중심으로 프레스의 금형설계 및 금형제작을 하였다.
□ 복잡한 3D 금형구조 설계에서 레이아웃이 어려운 설계에서는 3D설계의 공간형성을 검증하고 2D로서는 발상하기 어려운 구조가 가능하였다. 또한 3D모델을 활용한 패널 성형성과 성형강성 등의 각종 CAE와 융합시켜 금형구조 분석과 해석을 하여 좋은 제품을 얻을 수 있었다. 금형가공에서 저부하 부분일 때에는 고속으로 가공되고, 고부하 부분일 때에는 저속가공이 되는 가변속도 제어방식으로 전환하였다. 그 때문에 3D 금형구조 설계데이터에 가공면의 요구정밀도와 가공공정을 가공속성 정보로서 CAD/CAM의 연계에 의하여 NC데이터의 자동작성을 행할 수 있었고, 오차가 감안된 가공을 실현하였다.
□ 프레스의 성형방법과 금형구조에 대한 금형설계의 고품질화, 고속화, 고정밀도에 의한 가공 및 조립을 수치해석과 시뮬레이션의 활용으로 시작품 제작, 실험횟수 또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개발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CAE의 개념과 부품과 제품의 각종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제조공정에서 제품검사 시에 CAT(computer aided testing)를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하고 부분적으로 자동화되어 있는 생산분야를 통신망과 컴퓨터를 이용해서 통합하여 영업, 유통, 연구 분야로 추진하여 기업전체의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함으로써 다양화, 신속화, 정확화에 대응하여 경영전략을 지원하는 고지능의 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인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이 구축되어야 한다.
- 저자
- Norihisa Adachi, Atsushi Oh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18(11)
- 잡지명
- 형기술(N09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2~56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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