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 지식의 활용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의 제조를 지원하는 CAD는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서페이스 모듈러(Surface Modular), 솔리드 모듈러(Solid Modular), 더욱이 최신의 3차원 피처 파라메트리크 모듈러(Feature Parametric Modular)로 착실하게 진화를 추궁하고 있다. CAD시스템이 가진 형상의 표현력 및 형상을 창성/변경하는 기능이라는 관점에는 실로 커다란 진화로 이루어진 것이 된다. 하지만 현장의 설계자부터는 끝까지 현상창성․번경의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라는 지적을 받아들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CADCEUS을 처음으로 하는 최초의 CAD시스템의 특징과 적용상황에 대해서 논했다. 먼저 CADCEUS는 Nihon Unisys, Ltd에서 개발한 통합 CAD/CAM시스템으로 선진정보기술과 제조업의 오랜 시스템 구축 경험에서 탄생한 병행공학시스템이다. CADCEUS는 CAD/CAM/CAE의 각 기능에서 이루어지는 준비 정보를 프레임 워크(Frame work)안에서 유기적으로 제휴하여 제조업에서 변하지 않는 과제인 개발 공정의 리드 타임 단축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 본 논문에서 시스템의 구축에 의해, 더욱이 설계를 위한 도구로서의 CAD에 접근하는 것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효과도 확인하는 것이 되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지식획득의 간이화와 지식의 관리 등의 두 과제가 남아 있다. 이들 과제가 명확하게 된다면 DKS를 이용한 최신의 재료기술, 가공기술을 부감하여 맞붙음을 구축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욱이 축적된 다수의 설계지식 및 실패 례를 거두어 들리는 것으로, 설계자가 전혀 새로운 고도의 설계기준을 창출하기 위한 강력한 지원도구로서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
- 저자
- Katsumi Sekid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18(11)
- 잡지명
- 형기술(N09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4~29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