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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분야에서의 베어링 동향 및 베어링강 니즈

전문가 제언
□ 캠 샤프트의 회전운동을 왕복운동으로 변환하는 과정에 있어서 종래, 슬리퍼 방식이라고 불리던 윤활기구(機構)가 이용되고 있는데, 기계마찰 손실을 삭감하기 위하여 니들 롤러 방식이 사용된다. 이 부분은 관성질량 저감이 과제이며, 신뢰성이 높은 설계기술과 경량 특수재료의 적용이 요구된다.

□ 교류발전기용 베어링은 고온과 고하중하에서 사용되며, 진흙탕 물속과 같은 환경에서도 견디는 내환경성 향상도 강하게 요구되며, 매우 엄격한 사용조건으로 변하고 있다.

□ 전자 클러치용 베어링에도 교류발전기 베어링과 마찬가지로 특이한 박리가 발생하였으며, 경도가 높고, 구름 피로강도가 크며, 내마모성이 우수할 것과,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가공이 쉽고 제조원가가 낮아야 하며, 고온치수가 안정되어야 하며, 수소취성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 우수한 재료가 요구된다.

□ 프론트 베어링에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타입의 박리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새로이 개발된 에틸계 그리스(grease)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효하지만, 재료면에서의 접근으로는 수소취성에 강한 재료를 개발하는 것이 요망된다.
저자
Satoshi Gotou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2(5)
잡지명
특수강(M17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3~15
분석자
김*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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