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의 새로운 브레이징 기술(Technical Report: A new Brazing Technlogy for Aluminum-PULSVEC Brazing and Equipment)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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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부식성 플럭스법(Non-corrosive flux brazing)인 NB(Nocolok 브레이징)는 플럭스 잔사에 의한 재료의 부식이 없고 플럭스 잔사를 제거할 필요가 없고 세척공정 없이 도장처리가 없으며 사용되는 질소가스가 그다지 고 순도가 필요하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라디에이터, 히터, 콘덴서 등 자동차에 사용되는 열교환기의 브레이징의 1/3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브레이징 기술이다. 그런데 본고에서 설명한 새로운 PULSVEC 브레이징 기술은 종전의 기술에 비해 건조실을 포함한 노의 전체 길이가 약 1/3이고 질소가스의 사용량이 반이하이며 브레이징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1/2의 가능성도 있음)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자동차용 열교환기의 알루미늄 브레이징에 활발히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우리나라는 자동차 생산에서 세계 선두 그룹을 달리고 있으며 국산차의 내수와 대외수출에서 외제 차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어서 품질의 고급화가 절실하다. 열교환기의 브레이징 기술은 열교환기 제품의 수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기술로서 납 재의 저융점화, 브레이징 소재의 다양화, 고기능화 등 많은 기술의 발전이 예상되는데, 현재 국내 열교환기의 브레이징 제작을 맡고 있는 중소기업의 기술수준은 연구의 양적인 면이나 질적인 면에서 선진 경쟁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상태로 국내 열교환기의 브레이징 기술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국내 중소 산업체의 기술개발을 적극 뒷받침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akoto Nishimura, Masafumi Kaneko. Hiroshi Kawas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1(8)
- 잡지명
- Jonal of Light Metal Welding & Construction(L09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2~18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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